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저출산과 탈종교화 현상 등으로 출가자 감소 추세가 갈수록 뚜렷해지고 있는데요.

조계종 교육원이 출가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을 높이고 올바른 출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출가 동영상 UCC 공모전을 시행합니다.

전경윤 기잡니다.

 

< 리포터 >

저출산과 탈종교화 현상 등으로 몇 년전부터 출가자 감소 추세가 더욱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조계종의 정식 스님이 되기 위한 첫 관문인 사미·사미니계 수계교육에 참여하는 남녀 행자수도 80년대 5백여명에서 큰 폭으로 줄어 지금은 백여명이 조금 넘는 수준에 머물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출가 장려와 활성화를 위한 보다 현실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적지 않습니다.

무엇보다 출가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없애고 출가 이후 삶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주는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지적입니다.

조계종 교육원도 출가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을 높이고 올바른 출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교육원은 사용자가 직접 제작하는 동영상 등의 콘텐츠, 즉 UCC와 애니메이션, 광고 등 다양한 형태의 미디어를 활용한 출가 동영상 UCC 공모전을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인터뷰]서봉스님/조계종 교육원 교육부장

[불교를 비롯한 일반 사회가 출가와 관련한 의견과 관심을 기울일 수 있도록 하고요. 출품한 작품을 통해서 출가에 대한 이해와 교육의 장을 마련하여 시대 흐름에 맞는 정보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공모전 동영상의 주제는 스님들의 사찰 생활과 자신의 출가이야기, 행자 이야기, 그리고 사찰과 승가대학 홍보 영상 등으로 생생한 수행 전법의 현장을 동영상에 담아 제출하면 됩니다.

이번 공모에는 스님은 물론 일반인이나 사찰 등의 단체로도 참여가 가능하며 사찰 승가대학과 기본선원, 동국대, 중앙승가대에 재학중인 학인 스님을 우대합니다. 

출품 작품은 광고영상과 UCC, 뮤직비디오, 다큐멘터리, 애니메이션 등 모든 형태의 동영상을 자유롭게 정할 수 있습니다.

공모전에 참여하려면 조계종 홈페이지나 출가사이트 공지사항에서 신청서를 다운로드한 뒤 작성해 오는 8월 20일까지 조계종 교육원에 우편이나 이메일(kjs@buddhism.or.kr)로 접수하면 됩니다.

조계종 교육원은 8월말 심사를 거쳐 9월 중순쯤 홈페이지 등을 통해 당선작들을 발표하고 9월 말에서 10월 사이에 시상할 예정입니다.

[인터뷰]서봉스님/조계종 교육원 교육부장

[청소년들이 사찰과 출가 생활에 대한 정보가 없어 막연한 마음을 갖고 있어 한발 다가서서 재미있는 수행 이야기,일상 이야기 등을 담은 내용을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스님들의 일상을 친근한 수행자의 길에 대하여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이번 공모전에서 대상 1명에게는 상금 300만원, 최우수상 1명에게는 상금 100만원, 우수상 5명에게는 상금 30만원이 수여되며 가작 10명에게는 상금 10만원이 각각 수여됩니다.

BBS 뉴스 전경윤입니다.

영상취재 남창오

영상 편집 장준호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