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불교조계종 출가

검색하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출가안내

행자 교육

대한불교조계종 출가

출가란, 모든 존재들이 본래 부처님을 깨닫고, 자유와 자비의 길로 나아가길 서원하는 큰 걸음입니다.
출가 이후의 삶에 이해를 돕고자 <교육과정, 승가고시와 법계>에 대해서 안내드립니다. 신심과 원력으로 정진하는 수행자로 거듭나기를 발원합니다.

교육과정


종단교육은 부처님의 혜명을 잇고 법을 전해 중생을 제도하는 근본이념 아래 모든 종도에게 깨달음을 성취하고 불국도 실현에 이바지할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사미·사미니계 수계교육을 마친 후 기본교육기관(승가대학 등)에 진학하여 불교에 대해 본격적으로 공부를 하게 됩니다. 이후 출가수행자로서 하고 싶은 공부, 하고 싶은 일들을 자유로이 선택할 수 있습니다. 출가의 과정은 힘들지만 그 결과는 결코 헛되지 않을 것입니다.

행자교육

종단의 사찰에 출가자가 입문하면, 사찰에서는 출가자를 종단에 행자로 등록합니다. 출가하여 행자등록을 마치면 행자는 출가한 사찰에서 6개월 이상 수련 기간을 거쳐야 합니다. 행자 수련기간이 1~2개월 경과하면 종단이 직접 시행하는 입문교육(4박5일)을 수료해야 하며, 6개월을 경과하면 수계교육(2~3주)을 수료한 후 사미·사미니계를 받게 됩니다.

기본교육

사미·사미니계를 받은 스님은 의무적으로 종단의 기본교육기관(승가대학, 중앙승가대학, 동국대학교, 기본선원)에 입학하여, 4년 동안 한문불전, 초기불교, 대승불교, 계율, 불교사, 선학, 어학 등을 배우게 됩니다. 또한 사찰과 교육기관에서 조석예불과, 기도, 습의, 대중운력, 사중 소임 등을 합니다. 기본교육기관에서 4년을 수학하고, 4급 승가고시에 합격한 사미·사미니는 구족계를 받고, 비구·비구니가 됩니다.

승가대학 과정의 종류


  • 1. 중앙 승가대학교

    정규대학인 중앙승가대학교는 경기도 김포시에 위치하고 있으며, 재학생 전원이 수행관 생활을 통해 출가수행자에게 필요한 대중생활과 위의를 익히며, 불교와 인접학문을 공부합니다.
  • 2. 사찰 승가대학

    전국 18개(사미 12개, 사미니 6개) 사찰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전통적인 사찰환경에서 사미, 사미니에 필요한 부처님 법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와 대중생활을 익힙니다.
  • 3. 동국대 불교대학

    서울, 경주 2개의 캠퍼스에서 수학하며, 수학능력시험 없이 수시 1차 모집해서 입학사정관 전형에서 약 40여명을 선발합니다. 입학 후 전원이 종비장학생으로 선발되어 수업료의 70~100%를 면제받아 불교대학에서 수학합니다. 4개의 수행관에서 숙식을 같이하며, 대중생활을 통해 출가수행에 필요한 위의와 행해를 익힙니다.

전문교육

구족계를 받은 스님이 교법을 전문적으로 연구하고자 한다면 종단 전문교육기관인 각 승가대학원에 진학하여 선학, 율학, 한문불전, 초기불전 등을 수학할 수 있습니다. 승가대학원은 전문과정 2년, 연구과정 3년의 학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장학승 제도


‘장학금지급및관리에관한령’에 의거, 종단 교수 연구 인력 양성과 종단에서 필요로 하는 학문 분야로 인재를 발굴하여 불교발전과 더불어 종단의 전문 인력 육성을 위한 국내·외 대학원 재학생(입학예정자) 및 진학 희망자 스님들을 대상으로 하는 맞춤형 장학제도로 선발된 장학승은 일회성 지원이 아닌 해당 학위의 교육과정 수료시까지 장학금을 지원합니다.

특수교육

특수교육은 종도들에게 불교문학, 불교미술, 불교음악(현대음악, 범패), 불교건축 등의 문화예술분야와 전법인력 양성 및 포교에 필요한 신문, 방송, 영상 등 전문분야에 관한 교육을 말하며, 종단에서 운영하는 특수교육기관에는 <국제불교문화사업학과, 어산작법학교, 전통의례전승원>이 있습니다.

연수교육

구족계를 받은 종단 스님의 수행, 교학연찬, 전법교화 등의 전문성을 고양시키기 위한 상설 연수교육입니다. 수행과 전법, 교화에 전념하는 수행자로서의 위의를 갖추기 위하여 종단에서 실시하는 각종 연수교육과 지도자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승가고시

법계는 수행력과 종단 지도력의 상징이며, 종단 위계서열의 기본입니다. 이에 수행력과 지도력에 맞는 법계를 품서하기 위해서는 종단에서 매년 실시하는 각급 승가고시를 통과해야 합니다.
  • 법계법 제2조에서는 『법계는 수행력과 종단 지도력의 상징이며 종단 위계서열의 기본이다』라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에 각 수행단계에 맞는 법계를 품서하기 위해서는 4급에서부터 1급까지의 승가고시를 통과하여야 합니다.
  • 각 승가고시는 스님들의 수행기간과 교육과정에 따라서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을 드리며, 승가고시에 합격하셨을 경우에 한하여 아래 표와 같은 각종 지위와 자격, 그리고 이에 부합하는 법계를 품서 받게 됩니다.


자유와 자비의 길

승려는 사회의 정신적 지도자이며 수행자로서 대중의 사표가 되고, 부처님의 중생구제 원력 실천자로서 수행과 전법을 통하여 불국토건설의 사명을 다해야 합니다.

수행의 의무

불조의 혜명을 이어받고 견성성불 전법도생하기 위하여 참선, 염불, 간경, 주력 등의 수행에 매진합니다.

전법교화의 의무

불타의 지혜와 자비의 정신을 사회에 구현하기 위하여 포교, 봉사, 사회복지 등의 교화활동을 펼칩니다.

구호의 의무

보살도 실천이 수행자의 본분사임을 명심하여 언제 어디서든지 가난하고 병들고 의지할 수 없는 중생을 요익하고 사회를 구제하는데 힘씁니다.

대한불교조계종 교육원서울 종로구 우정국로 55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2층TEL. 02-2011-1817
copyright 2012 jogye order of korean buddhism all right reserved.